우울증

1. 우울증이란 무엇인가요?
우울증, 즉 우울장애는 의욕 저하와 우울감을 주요 증상으로 하여 다양한 인지 및 정신, 신체적 증상을 일으켜 일상 기능의 저하를 가져오는 질환을 말합니다.
 
우울장애는 감정, 생각, 신체 상태, 그리고 행동 등에 변화를 일으키는 심각한 질환입니다. 우울증은 일시적인 우울감과는 다르며 개인적인 약함의 표현이거나 의지로 없앨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전문가의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상당한 호전을 기대할 수 있고 이전의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가는 것이 가능합니다.
 

2. 우울증의 증상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나요?
감각적 증상 무흥미, 무쾌락
불면증 또는 기면증
감정의 격앙 또는 위축
죄의식 또는 자신의 존재가치가 없다고 느낌
우유부단함
자살 유혹
신체적 증상 쉽게 피로감 느낌, 기운이 없음
인지적 증상 기억력 감퇴, 사고력 감퇴, 집중력 감퇴
 

3. 우울증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확실한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하지 않으나 다른 정신 질환과 같이 다양한 생화학적, 유전적, 그리고 환경적 요인이 우울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1. 생화학적 요인
뇌 안에 있는 신경전달물질(노르에피네프린, 세로토닌, GABA 등)과 호르몬(갑상선, 성장 호르몬, 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피질 축) 이상, 생체 리듬의 변화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유전적 요인
유전질환은 아니지만, 우울증이 있는 부모나 형제, 친척이 있다면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약간 높아질 수 있습니다.
 
3. 환경적 요인
삶에 있어서 대처하기 어려운 상황들로, 사랑하는 사람을 잃는 것, 외로움, 실직, 경제적 문제, 그리고 강한 스트레스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요인만으로 주요 우울증이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증상 발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4. 신체적 질환, 약물
당뇨병, 췌장암, 뇌졸중 등 다양한 질환이나 항불안제, 마약, 중추신경흥분제 등과 같은 치료 약물도 일부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원인을 치료하면 우울증도 호전될 수 있으므로 감별진단이 필요합니다.
 

우울증의 진단기준은 무엇인가요?
1. 자가 진단
CES-D 척도는 우울증의 선별검사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검사 중 하나로, 총점 16점 이상이면 경증의 우울증상, 21점 이상이면 중등도의 우울증상, 25점 이상이면 중증의 우울증상을 가지고 있는 것을 의심해볼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CES-D 척도: Center for Epidemiologic Studies Depression Scale


 2. 진단 기준
미국 정신의학회(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의 정신장애 진단 통계편람(DSM-5)의 진단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러나 우울증의 진단은 진단 기준에 따라 기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숙련된 전문가의 면담을 통한 임상적 진단이 가장 중요합니다.
 
<정신장애 진단 통계편람 (DSM-5)의 진단 기준>
A
: 과거 2주동안 1 또는 2를 반드시 포함하여 5가지 이상의 증상이 있음.
1. 거의 매일 우울한 기분임.
2. 거의 매일 사는 재미가 없고 즐거움이 없다고 느낌.
3. 체중 조절을 하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의미 있는 체중의 감소나 체중의 증가, 거의 매일 나타나는 식욕의 감소나 증가가 있음.
4. 거의 매일 나타나는 불면증 또는 과다수면.
5. 거의 매일 감정이 격양되거나 위축됨(타인에 의한 판단일 것).
6. 거의 매일 피곤하거나 기운이 없음.
7. 거의 매일 무가치감 또는 과도하거나 부적절한 죄책감을 느낌.
8. 거의 매일 나타나는 사고력이나 집중력의 감소, 우유부단함을 느낌.
9. 반복적인 죽음에 대한 생각, 구체적인 계획 없이 반복되는 자살사고, 또는 자살시도나 자살 수행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
B A항의 증상이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현저한 고통이나 손상을 초래함.
C A항의 증상이 약물복용이나 기타 질병에 의한 영향이 아님.
D A항의 증상이 조현병 등 다른 정신질환에 의한 영향이 아님.
E 조증이나 경조증이 발생한 적이 한 번도 없음.
* A~E 항의 모든 조건을 만족하면 우울증으로 진단됨.

 
우울증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1. 약물요법
- 급성기(2-3개월) : 주요 증상의 호전을 목적으로 합니다.
- 연장기(4-6개월) : 증상 호전 상태를 유지하며 급성기 치료시 개선되지 않은 잔여 증상을 없애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 유지기(6-24개월) : 재발 예방을 목적으로 합니다.
 
항우울제는 일반적으로 약효를 나타내기까지 4주 이상 걸리므로 최소 4~6주 정도는 복용을 해보아야 약물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약물 용량을 늘리거나 약물 교체 등으로 인하여 호전시까지의 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정신과 전문의와의 치료적 신뢰 관계 하에서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치료에 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이 좋아진 후 재발 방지를 위한 약물 유지 요법이 최소 6개월 이상 필요합니다.
 
2. 정신요법
인지양식 교정을 위한 '인지치료', 대인관계 개선을 통한 '대인관계치료', 어린 시절의 트라우마나 갈등을 분석하는 '심리역학치료' 등이 있습니다. 약물요법과 병행하면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3.  흔히 사용되고 있지는 않지만 전기경련요법(심한 우울증이나 자살위험이 높은 경우), 광선요법 등이 치료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우울증치료제에는 어떤 약이 있나요?
1. 항우울제
구분 성분명 비고
SSRI 에스시탈로프람
(escitalopram)
1. 우울증 치료에서 가장 먼저 고려되는 약물임.
2. 다른 계열 약물과 비교하여 부작용(진정작용, 체중증가, 심혈관계 등)이 적고, 과용량을 복용했을 경우에도 비교적 안전함.
3. 특히 노인성 치매의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거나 증상이 있는 노인환자의 우울증 치료의 일차선택제.
4. 부작용 : 식욕부진, 긴장감, 불안감, 불면증, 오심, 구토, 설사, 두통, 성기능 장애 등. 복용개시 수 주 이내에 사라짐.
- 플루옥세틴 : 불안감, 불면증, 신경불안 등
- 설트랄린 : 설사
- 파록세틴 : 구갈, 가벼운 기면증상
플루옥세틴
(fluoxetine)
파록세틴
(paroxetine)
설트랄린
(sertraline)
SNRI 둘록세틴
(duloxetine)
1. 부작용 : 구역, 구토, 두통, 현기증, 식욕부진, 불면증, 발한, 변비, 성기능 장애 등
2. 벤라팍신 : 용량이 증가됨에 따라 확장기 혈압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으므로 정기적인 혈압측정 및 고혈압 환자가 복용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함.
(데스)벤라팍신
(des)venlafaxine
기타 부프로피온
(bupropion)
1. 부작용 : 구역, 현기증, 진전, 불면증, 구토, 변비, 구갈 등.
2. 도파민 수용체에 효능제로 작용하여 안절부절 못함, 불면, 떨림 등의 중추신경계 흥분작용을 초래할 수 있음.
3. 취침 전 복용은 피하는 것이 좋음.
미르타자핀
(mirtazapine)
1. 1일 1회, 취침 전 일정시간에 복용함.
2. 부작용 : 졸음, 식욕증가, 체중증가, 어지러움, 구갈 및 변비 등
트라조돈
(trazodone)
1. 안정효과가 커서 초초, 불안, 불면있는 우울증 환자에 유용함.
2. 부작용 : 발진, 입마름, 변비, 식욕저하, 오심, 두통, 진정, 기립성 저혈압, 기억장애 등
3. 발생빈도는 낮지만 치명적인 부작용 : 추체외로계 증상, 지속성 발기, 간질 등
TCA 아미트리프틸린
(amitriptyline)
1. 부작용 : 진정작용, 체중증가, 입마름, 시야몽롱, 현기증, 뇨저류, 치매 및 인지능력 손상, 성기능 장애 등
2. 기립성 저혈압, 실신, 낙상을 예방하기 위해 누운 자세에서 일어날 때 천천히 기립하고, 약물에 대한 적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충분한 운동과 수분섭취가 필요함.
3. 녹내장 환자(안압상승의 위험) 및 부정맥 환자에게 금기.
이미프라민
(imipramine)
노르트립틸린
(nortriptyline)
 
2. 수면제
불면증이 심한 경우 일시적으로 수면제를 사용하는 것이 증상 호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로 항불안제 계열의 약물이 사용되며 비습관성 수면제도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3. 항불안제
우울증과 함께 동반되는 불안증 치료를 위해 급성기 치료에 주로 사용됩니다.
 

우울증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
1. 긍정적인 생각을 가집니다.
2. 운동하는 습관을 가집니다.
3.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식습관을 가집니다.
4. 알코올은 우울증 치료의 적이므로 반드시 피합니다.
5. 명상과 요가, 이완요법이 도움이 됩니다.
6. 낮잠을 30분 이내로 하고, 침대는 잠을 자는 용도로만 사용합니다.
 



 
참고문헌
1. 한국임상약학회 약물치료학 제3개정
2.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3. 킴스온라인 학술센터
4. 보건복지부 국가건강정보포털

 

 
파일
이전글
금연보조제
다음글
소화성궤양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