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의학과

핵의학과

핵의학과 영상검사실에서는 최첨단장비인 PET(양전자 단층촬영기)를 설치하여 암 진단의 새로운 장을 열고 있습니다. 포도당에 방사성 동위원소가 표지된 F-18 FDG를 주사 맞고 시행하는 PET 검사는 암의 조기 진단, 병기 결정, 재발 진단, 치료 효과 판정뿐 아니라 치매의 진단, 심장병 진단 등에도 탁월한 진단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두기의 PET/CT장비 중 최근 도입된 아시아 최초 설치된 기종은 최고의 예민도와 최소 선량으로 검사를 시행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또한 2009년 7월에는 아시아 최초로 PET/CT 및 사이클로트론 아시아지역 교육센터로 지정되어 수련교육 프로그램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저희 핵의학과의 영상실에는 1대의 SPECT(단일광자방출 단층촬영기)와 1대의 SPECT/CT로 뼈검사, 심장검사, 신장검사, 뇌검사, 폐검사, 내분비 검사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핵의학 체외검사실에서는 방사면역측정법(RIA)의 원리를 이용하여 환자의 혈액이나 소변 검체로 갑상선 기능 검사, 간염 검사, 종양 표지자 검사, 성선호르몬검사, 뇌하수체호르몬검사, 부신 및 부갑상선검사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방사성 핵종을 이용하여 다양한 치료도 시행되고 있습니다. I-131을 이용한 갑상선암 및 갑상선기능항진증 치료 외에도, I-131 MIBG를 이용한 악성갈색세포종 및 신경아세포종의 치료, Y-90를 이용한 간암 치료, Sr-89를 이용한 암의 뼈전이 통증 치료, iburitumomab을 이용한 림프종의 치료 등을 시행하고 있으며, 전남대학교병원에 2개, 화순전남대병원에 5개의 특수 치료병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분자영상 분야에 있어서도 선두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현재 종양분야에서 널리 쓰이고 있는 PET tracer인 F-18 FDG (fluorodeoxyglucose) 외에도, 뇌종양분야의 C-11 methionine, 심장분야의 N-13 ammonia, 골격계 전이종양분야의 F-18 fluoride를 이용하여 PET영상을 얻고 있으며 최근 민정준 교수팀이 특허등록 준비 중인 심근 영상용 F-18 FPTP(fluoropentyltriphenylphosphonium)을 비롯한 다양한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하여 국제적으로 핵의학 연구를 선도하는 수준에 도달해 있습니다. 또한 암세포를 스스로 찾아내 암세포에만 선택적으로 치료약물을 전달해 암을 치료할 수 있는 박테리아를 개발하여 암 특이적 치료를 위한 표적기술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향후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임상시험을 진행하여 임상에서 박테리아를 이용한 암 진단과 치료가 동시에 가능하게 될 계획입니다.
진료질환
암의 조기진단 및 재발, 치료효과 평가, 뇌질환, 심장질환, 내분비질환, 신장질환, 뼈질환, 갑상선 암 방사선 치료, 협심증 진단
검사,시술
1.PET 검사 : 암의조기 발견 및 전이여부와 정확한 위치 판별, 암이 어디까지 펴져 있는지 판단, 암의 재발 진단, 암 병변의 조직검사 또는 방사선 치료시 정확한 위치와 방사선량결정, 치매, 간질 진단, 경색 심근의 생존능 평가.
2. SPECT 검사 : 뇌질환, 심장병, 내분비질환, 신장질환 , 뼈 질환 등
3. 핵의학 검체검사(체외검사) : 갑상선 기능 검사, 간염 검사, 종양 표지자 검사, 성선호르몬검사, 뇌하수체호르몬검사, 부신 및 부갑상선검사 등
4. 방사성동위원소 치료 : 갑상선질환 및 여러 암의 치료

전화번호안내

대표전화 1899-0000

진료과/의료진 전체보기

검사정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