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바로가기 서비스

인물포커스

전남대병원 순환기내과 교수진 심전도로 보는 순환기 증례 발간

작성 : 본원 홍보실 / 2020-06-24 09:03

전남대병원 순환기내과 교수진
‘심전도로 보는 순환기 증례’ 발간


1998년부터 22년간 병원·학교 알림판에 게시한 퀴즈 모아
환자 사례 담아…학생·전공의·간호사들에게 큰 도움 기대


전남대학교병원 순환기내과 교수진이 환자 사례를 통한 퀴즈모음집인 ‘심전도로 보는 순환기 증례(대표저자 정명호 교수)’를 출판했다.
<사진설명 : 전남대학교병원 순환기내과 교수진이 환자 사례를 통한 퀴즈모음집인 ‘심전도로 보는 순환기 증례(대표저자 정명호 교수)’를 출판했다.>
 
전남대학교병원 순환기내과 교수진이 환자 사례를 통한 퀴즈모음집인 ‘심전도로 보는 순환기 증례(대표저자 정명호 교수)’를 출판했다.
 
이 책은 지난 1998년부터 22년 동안 전남대병원 환자들의 심전도 중 교육적이고 교훈이 될 수 있는 증례를 매달 전남대의과대학 알림판에 게시했던 증례를 모은 것이다.
 
또한 지난 2019년 발간됐던 ‘증례로 보는 심전도’ 이후 새롭게 추가된 사례들도 담고 있다.
 
환자의 상태를 설명하고 심전도를 함께 실어 진단명과 시술명 등을 물어보고, 이에 대한 정답과 해설을 제시함으로써 학생·전공의·간호사·의료기사와 전임의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전국에서 가장 많은 급성 심근경색증 환자를 치료하고 있는 전남대병원에서 발간한 만큼 전국 의료기관의 응급실이나 중환자실에서도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책자 출판에는 정명호 교수를 비롯해 정형기·조경훈·현대용·김형윤·박혁진·김민철·조재영·이기홍·심두선·윤남식·윤현주·김계훈·박형욱·홍영준·김주한·안영근·조정관 교수 등 18명이 참여했다.
 
정명호 교수는 “환자들의 사례를 바탕으로 한 내용인 만큼 많은 의료 관계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유익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면서 “아울러 책자를 통해 임상심장학의 발전과정을 되돌아 보는 계기도 될 것이다”고 출판 소감을 밝혔다.